zoom to fit 기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기능을 건의합니다.
바꿔 말하면 특정 본의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뷰포트의 중심과 화면 스케일이 상시 고정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ook at 이나 binding 의 느낌이 날 것 같은데요.
공간을 표현한 스파인 내에서의 스크롤 애니메이션에 활용하거나, 캐릭터 이동 모션의 적용 결과 예상 등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파인 내부의 본 위치를 참조하여 엔진의 카메라를 컨트롤 하려고 합니다.
유니티 엔진에서 별도의 카메라 애니메이팅 추가로 작업하지 않고,
스파인 제작 시 본 애니메이팅으로 카메라용 참조본을 움직이고 카메라의 확대/축소 역시 참조본 스케일 수치의 변화에 따라 반비례하도록 세팅하여 스파인 애니메이터가 의도한 대로 엔진의 카메라를 컨트롤 하려고 합니다.
이때 움직이는 카메라용 본에 zoom to fit 기능이 지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면 뷰포트 상에서 실제 카메라 샷이 어떤지 유사하게 관찰하며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서 기능을 건의하게 되었습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해당 방식의 예시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녹색 테두리 영역이 실제 구현되는 화면의 테두리이며, cam 본의 크기가 줄어들 때 엔진에서는 화면이 확대됩니다.
엔진 상에서 의도한 대로 구현은 가능했지만 첨부한 프로젝트에서 볼 수 있듯이 스파인 뷰포트에서 정확한 카메라 샷의 느낌을 보기는 조금 힘들었습니다.
현재는 애니메이션 재생 도중 zoom to fit 버튼을 계속 눌러가며 따라가는 정도가 최선입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카메라(클리핑 되는 영역)는 고정한 상태로 스파인 전체를 움직이고 확대 축소하는 방식도 있지만 이때는 스파인의 스케일 상속 관계 문제가 발생하여 제대로 활용하기 힘듭니다. (복잡도가 높은 캐릭터 구조가 스파인에 포함된 경우 등)
위와 같은 이유로 건의를 드리니 차후 적용 가능할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